Javascript subclassing

Javascript subclassing pattern.

 

Event With Anonymous Delegate

Form

 

Worker.cs

 

Async delegate

 

워드프레스의 문제점

워드프레스로 형의 민박집 홈피를 만들다가 든 생각.

기존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해결한 새로운 솔루션은
기존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것이 문제가 된다.

워드프레스는 강력한 홈페이지 구축도구이다.
얼마나 강력한지, 상황에 따라서는 신규 개발시 1년이나 소요될 일을
단 한시간안에 끝내버릴 수도 있을 정도이다.
예를 들어 쇼핑몰인데, 블로그 처럼 기사도 올릴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으면,
그런와중에 보안이나, 확장성까지 고려해야 한다면,
그런 와중에 SEO, Multi language 까지 구현해야 한다면 …
설계부터 머리가 뽀개질 일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라면?
그냥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관련 플러그인 설치하면 끝이다.

그런 워드프레스이기에 쉽사리 덤벼들었다가,
나는 지금 큰코를 다치고 있는 중이다.

무엇이 문제인가?

1. 디자인 템플릿 찾기

템플릿만 바꾸어 끼우면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홈페이지가 된다.
그런데, 템플릿이 너무 많다.
또 템플릿별로 지원되는 브라우저도 다르고, 모바일에서의 레이아웃 처리방식도 다르다.
이거다 하고 딱 골라서 적용해 보면, 한글을 적용했을때 어울리지 않는다든지,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깨진다든지 한다.
유사한 다른 템플릿을 또 검색하고 적용해보고, 세부사항까지 내가 원하는것과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큰 일이 된다.
직접 구축할땐 문제가 되지 않던 부분이다. 입맛에 맞도록 만들면 되니까…
지금 만드는 홈피에서 템플릿 관련 문제점은, 메뉴 시스템을 템플릿이 자체적으로 가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메뉴 시스템을 쓰지 않으므로, 포스트를 링크할 방법이 없다.

2.플러그인 찾기

플러그인도 너무 많다. 딱맞는거 찾는게 일이다.
민박 홈페이지 이므로 예약 기능이 있어야하기에 예약관련 플러그인을 검색해 보니 수백개가 나온다.
일일이 상세정보를 읽고, 다운로드 수나 리뷰를 확인하고, 그중 괜찮다 싶은것을 골라서 설치해보면,
단일 상품에 대한 예약만 되고, 싱글룸 더블룸 등 상품별로 예약이 안된다든지 하는 문제가 있다.
다른것을 설치해 보면 상품별 예약은 되는데, 로그인한 유저 이름으로 예약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많은 플러그인들이 기본기능은 무료지만, 쓸만한 기능들은 모두 유료로 넣어두었다.
이런경우, 돈을 지불해서 유료플러그인을 구입했는데, 정작 적용해 보니, 생각했던거랑 다르면 돈도 날라간다.
이렇듯 너무 많기 때문에 설치해서 확인해 보는것이 큰일이 된다.

3. 성능문제

워드프레스는 단독으로 설치해서 사용할시 그냥 블로그 엔진이다.
수많은 블로그 엔진중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야할 이유는 없는것이다.
워드프레스를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주는것은
수많은 플러그인과 테마를 통해서 기능과 디자인의 무한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속된말로 ,플러그인을 쓸수 없다면 뭐하러 외산 솔루션인 워드프레스를 써서 고생할 것이냔 말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만끽하기위하여 Multi language, SEO 등의 플러그인을 깔면,
홈페이지는 한정없이 느려지기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그누보드 같은것들보다 느리다.
확장성을위해서 성능을 어느정도 희생시킨것이다.
플러그인을 설치 하지 않았을경우 느린정도는 무시할만한 수준이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능확장을 하면 할 수록, 도저히 참을 수 없을 수준까지 시간이 늘어난다.
내가 직접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6개의 플러그인을 깔았는데, 초반 로딩 시간이 30초까지 늘어나더라.
그중 꼭 필요한것 2개만 빼고 나머지 4개를 지웠더니 7~10초 안에 로딩이 되었다.
같은 서버에 그누보드를 깔아서 띄워보면 2초안에 뜬다.
플러그인을 깔때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세심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4. 언어 문제

수많은 플러그인이나 템플릿들이 거의 대부분(99%이상) 영어로 되어있다.
일단 그런 플러그인들을 활용하려면, 영어에 능숙해야하고(아니면 능숙한 사람을 고용하든지)
내 사이트에 적용하려면 한글화 작업이 필수이다.

5. 문화 문제

예를 들어 쇼핑몰 플러그인은 배송추적기능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
DHL등 해외 배송사들의 배송추적기능은 제공해 주지만, 한국에서는 쓸모가 없다.
우편번호찾기 라든지 ,핸드폰 인증같은것도 한국에서만 유효하므로 기본 제공이 되지 않는다.
한국 결제회사 연동, 카톡이나 네이버 등과의 연동등 한국에서만 쓰이는 서비스는 모두 별도 개발해야한다.

6. 개발 문제

위에 나열한문제들을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 플러그인을 개발하거나, 기존 플러그인을 수정 하기위해서는
PHP 프로그래밍 지식만 가지고는 안된다.
워드프레스는 그 자체로 방대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로서 동작하며,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환경(life cycle등)과 API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것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나는 워드프레스를 쓴다.
위의 단점을 잘 알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한다면,
워드프레스의 생산성은 다른 어떤솔루션도 따라오기 힘들 정도이기 때문이다.

iOS 개인개발자의 어려움

사정이 있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약 1년 반동안 빈 시간이 생겨 그동안 관심있었던 iOS 앱 개발을 공부했었습니다.
원래는 .NET/php 기반으로 웹개발을 해왔었는데 모바일로 완전히 외도를 한것이지요.

iOS개발에 뛰어들기 전에는 “조그만 화면에 버튼 몇개, 컨트롤 몇개 .. 이런 식이니 크게 어렵지 않겠구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화면만 작을뿐 그 기술의 깊이는 결코 다른 영역의 프로그램에 비해 얕지 않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니, 오히려 복잡한 프로그램을 더 작은 화면에 구현해야하는 어려움때문에 더 힘들 수 도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만만치 않은 일이었지요.
여러가지 어려움도 있고, 생각보다 배우는 시간도 오래걸렸지만, 여차저차해서 그럭저럭 쓸만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속으로 어느정도 기대를 했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몇억이나 되는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다 보니, 만명중에 한명만 내 프로그램을 구매해도 …이게 얼마야???

그것이 순진한 기대였다는것을 알게 되기까지는 앱이 승인되고 일주일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미 앱스토어에는 수백만개의 앱이 등록되어 있고, 그중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앱들은 이미 입소문이 날대로 나있거나, 기업차원에서 엄청난 홍보비를 뿌리고 있는 앱들이었지요.

앱마케팅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자연스럽게 알게되었습니다.
이제 막 앱스토에 등록된 앱은 누구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는것과, 검색을 하면, 수백수천개의 앱 맨 끄트머리에 나올 뿐이라는것.
그리고 하루 1~2건의 다운로드도 쉽지 않다는것.
그냥 앱스토어라는 거대한 바다에 빠진 돌맹이 같아진다는것을…

개인개발자의 입장에서 많은 홍보비를 뿌리기는 힘들고, 단지 할 수 있는것이 여러사람들이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게시판들에 글을 올리는게 최선이었습니다.

혹시 개인 앱개발자로서 월급쟁이만큼의 수익을 내신분이 계신지요? 저는 “수익”이라는 측면에서 앱개발은 이제 개인이 손대기는 너무 멀어져 버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자기 만족과 , 공익을 위해서 해야겠구나 라는 결론에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이런 제 생각 공감하시나요?